1.Batch System
- 일괄처리(1세대)
- 작업들을 쌓아 두고 차례로 진행 (앞 종료 -> 뒤 실행)
- 문제 : CPU 속도 > I/O 속도 -> I/O 작업시 CPU 쉼 (낭비)
2. Multi-Programmed Batch System
- 1번 단점 해결
- 여러 작업들을 대기시켜두고 어떤 작업이 CPU를 쉬게 만들때, 다른 작업을 수행
(다시 실행될때 CPU 획득)
즉 작업순서는 지키되 대기상황이 생기면 CPU 우선 사용권을 다음 작업에게 줌
3. Time-Sharing 시분할
- 한개의 cpu를 사용할때 a,b,c 프로그램이 동시에 동작하는 것 처럼 만듬
- a->b->c 차례로 동작하는데 0.1초 0.1 0.1 매우 빠르게 반복하여 계속 동작하는 것 처럼 보임
- 짧은 시간 간격으로 cpu를 각 프로세스에 할당하여 마치 여러 프로세스들이 동시에 cpu를 할당받아 동작하는 것 처럼 보임
- 동시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작하는 환경 구현
- 대부분의 os에서 사용
- 다중사용자 환경에 적합
4. Personal Computer System
- 싱글 유저용, 사용자의 반응 + 편의성 위주
5. Paraller Processing System 병렬처리 시스템
- cpu가 여러개인 멀티 프로세스 시스템
- 한 모듈에 여러 cpu가 버스를 통해 빡빡하게 연결 (광케이블)
- 성능이 두배인 cpu는 비싸니까 그냥 한 모듈에 100의 성능하는것을 두개 꼽아서 쓰는 것임
-> 100 + 95 =195 정도의 성능은 함
- 장점 : 효율, 경제성, 신뢰성 good
SMP : Symmetric Multi Processing
- cpu들이 동등한 동작 능력을 가짐
- 스스로 알아서 작업을 나누고 일 진행, 대부분의 os가 지원함
- 그러나 cpu 수가 많아지면 효율성이 낮아지고 충돌일어남
- 이럴때 ASMP를 사용함 (슈퍼컴퓨터 사용)
6. Real-time 시스템
- 단 하나의 목적으로 장치 컨트롤 (비행기, 미사일)
7. Distributed 시스템 분산
- 작업 나누어서 서로 협력(자원 공유)
- 계산속도 ,신뢰성 goo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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